수석취미 탐석기행 > 탐석이야기 | 수석넷

수석취미 탐석기행 > 탐석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탐석이야기


 

수석취미 탐석기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수석넷 댓글 0건 조회 313회 작성일 17-07-05 15:49

본문

수석취미 탐석기행 책(저자오양환)
 
수석의 개념
 
수석은 자연의 창조물이기 때문에 자연 속에서 자연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자연은 인공이 전연(全然) 가하여 지지 않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석을 사람이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미를 찾는 예술로서 자연 속에서 자연의 심미안(審美眼)을 찾아야 한다.
 
수석을 발견하는 것이나 감상하는 것은 우주 속에 존재하는 자연의 종합체로서 사람의 예술적인 감각과 시적인 정신세계의 경지에 도달하여야 한다.

수석을 두고 신이 창조한 예술품이니 자연이 만든 조형물이니 하며 우리 인간이 인공으로 가공하거나 창조할 수 없는 신비하고 오묘한 조화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것이다.
 
수석은 발견의 미학이지 수석 그 자체는 예술품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석을 발견해 내고 연출하여 미적인 아름다움을 창출하여야 한다.
그래서 수석은 동적인 면과 정적인 면에서 인간의 정신세계까지 들여다 볼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하여야 한다.
 
수석은 레저로써도 대중 속 깊이 파고들고 있다. 과학이 발달하고 문화가 발전하면 할수록 인간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성인병, 환경오염 등이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자연의 향수(享受)를 달래려고 한다.
자연히 자연을 사랑하게 됨으로 정신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을 위해서 탐석(探石)을 즐기게 된다.
또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의 화합과 화목을 위해서도 좋다.
온 가족이 간편한 복장과 음식을 준비하여 도시 근교 강가에 가서 즐길 수 있는 레저이다.
 
수석은 찾는 것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수석에 깊은 지적인 학문이나 경험이 적은 초보자도 발견할 수 있으며 명석(明石)도 만날 수 있다. 또한 수석은 공간에 있어서 그렇게 큰 제약을 받지 않는다.
좁은 공간에서도 얼마든지 자연과 함께 생활할 수 있다. 가령 작은방 어느 곳에서나 수석 한 점을 진열해 놓고 대자연을 감상할 수 있으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다.
 
수석 취미는 다른 취미보다 남는 것이 있다. 수석이라는 재산으로 후세에 가면 전래석으로써 가정의 가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가정의 화목과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자신의 수양을 닦아 정신건강에 아주 좋은 취미다.
 

추천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어떤 형의 수석을 좋아하세요?




powered by suseok.net

그누보드5
Copyright © 수석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