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문양의 명석 조건 > 수석계 동향(動向) | 수석넷

해석문양의 명석 조건 > 수석계 동향(動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석계 동향(動向)


 

해석문양의 명석 조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수석넷 댓글 0건 조회 352회 작성일 17-07-07 17:26

본문

좋은 문양석의 조건은
1.구도를 갖출 것,
2.주제가 있을 것,
3.객관성을 갖출 것. 이다.
  
다음 문양석의 본체인 모암도 상당히 중요하여 여기에도 50점을 주고 싶다.
해석에서의 모암에 대해 전체적으로 간단히 말하면 결점이 없어야 한다. 그래야 깨끗하고 격이 있어 보인다.
 
먼저 해석은 모암의 외형이 둥글어야 한다. 이것이 기본임으로 둥글지 않으면 큰 결점이다.
 
다음 얼과 파가 없어야 한다. 얼과 파가 있으면 문양을 감상하는 데 방해가 된다.
  
다음 사선이 없어야 좋다. 어느 분은 사선은 화가가 그림 그리다 망치게 되면 'X'자로 선을 그어 파기해버리는데 사선은 그와 비슷하다고 말씀 하시는 분도 있는데 암튼 사선이 있으면 문양이 깨끗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모암의 석질이 좋아야 한다. 그래서 표면이 매끄럽게 마모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석질이 좋고 수마가 잘 되어 있으면 표면이 매끄럽다.

즉 좋은 해석이 되려면 모암의 조건이 1.둥글 것, 2.얼,파,사선이 없을 것, 3.석질이 좋을 것. 이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해석이 깨끗하고 격이 있는 고급 돌로 명석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 많은 석인들이 훌륭하다고 인정할 만큼 빼어난 수석이 명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산지에 가서 탐석을 해보라.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해석을 하기란 하늘에 별따기이다. 정말 일생일석처럼 어렵다. 그렇다고 수석취미를 접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러나 명석만이 수석이 아닌 것이다.
결점이 한 둘 있는 소박한 돌에서도 아름다움을 느끼며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문양석에서 문양이 좋다면 얼이 있어도, 모암이 조금 좋지 않아도 한 둘의 결점은 따뜻한 마음으로 보듬어 안고 즐기면 좋을 것이다.
 
단 너무 결점이 많아지면 돌이 지저분해 보여서 아름답기 보다는 추해보이며 수석미를 느낄 수 없고 오히려 혐오스러워져 멀리 기피하게 된다. 여기서 결점이 너무 많은 돌은 배제하면 된다.
 
수석가게처럼 가격이 나가는 수석을 확보하여 유통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한둘의 결점을 커버하고 전체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그러한 해석이라면 개인 소장자로써는 소박한 수석으로 충분히 소장하고 감상할 가치가 있다 하겠다.
 
산지도 고갈되어 점점 명석을 소장하기 어려운 마당에 소박한 수석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굴하여 즐길 수 있다면 우리 보통의 수석인으로써 행복한 일일 것이다!
 
 
참수석님의 글 중에서......

추천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어떤 형의 수석을 좋아하세요?




powered by suseok.net

그누보드5
Copyright © 수석넷. All rights reserved.